수험생들도 더불어민주당 ‘방통대·야간 로스쿨’ 공약 ‘반대’
상태바
수험생들도 더불어민주당 ‘방통대·야간 로스쿨’ 공약 ‘반대’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03.11 17:57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준모 “로스쿨 문제 해결책은 예비시험·사법시험 뿐”
“기초법학 고사 및 로스쿨 위계질서 문제 해결 못 해”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방통대·야간 로스쿨 도입’ 총선 공약에 대해 수험생들이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대표 권민식, 이하 사준모)은 11일 “더불어민주당의 방통대·야간 로스쿨 총선 공약은 ‘언 발에 오줌 누기’에 불과하다”며 “예비시험 도입 및 사법시험 부활을 검토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준모는 공약의 실효성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 이들은 “계층이동의 사다리를 만들려면 누구나 법조인이 될 수 있게끔 해야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은 인원을 제한함으로써 기존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정원을 불과 100~200명 늘린 효과 밖에 없다. 이것이 어떻게 계층이동의 사다리 복원이라 하겠나”라는 의문을 던졌다.

로스쿨 제도가 도입 취지로 표방하고 있는 ‘교육’이라는 측면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드러냈다. 방송통신대 로스쿨이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에 적합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다. 아울러 방통대에 비해 더 우수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대학들이 받는 차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11일 “더불어민주당의 방통대·야간 로스쿨 총선 공약은 ‘언 발에 오줌 누기’에 불과하다”며 “예비시험 도입 및 사법시험 부활을 검토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11일 “더불어민주당의 방통대·야간 로스쿨 총선 공약은 ‘언 발에 오줌 누기’에 불과하다”며 “예비시험 도입 및 사법시험 부활을 검토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로스쿨 대다수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방통대·야간 로스쿨이 현행 주간 전일제 로스쿨의 4분의 1 내지 5분의 1 수준의 등록금으로 적절히 운영될 수 있는지, 사회적 비용이 투입되는 경우 어떻게 부담하게 되는지 등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 외에 방통대·야간 로스쿨의 도입만으로는 로스쿨을 유치한 대학이 법학부를 폐지함으로 인해 발생한 기초법학의 고사 문제와 로스쿨 서열화 등에서 비롯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로스쿨을 도입하고 스카이 대학 위주의 로스쿨 입학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31세 이하는 수도권 대학에서는 외면 받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이번 방통대·야간 로스쿨은 기존 로스쿨 위계질서에서 가장 하위에 위치할 것이며 현재도 공고히 존재하는 로스쿨 위계질서를 더욱 고착화하는 역할 밖에 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로스쿨 제도의 틀 내에서 해결책을 찾으려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사준모는 “로스쿨 교수들에게만 법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잘못된 사고이다. 독학은 왜 교육이 아니란 말인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현행 로스쿨 제도의 전반적 문제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예비시험 도입, 사법시험 부활뿐이다. 여당은 지금이라도 정책을 전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코카골라 2020-03-13 21:14:45
이젠 입아프다 로스쿨 폐지하고, 사법시험 부활하라!

민주당만 빼고 2020-03-11 23:43:40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사시존치모임과 만나서 내놓았던

방통대•야간 로스쿨안을 총선이 가까와지자
표를 구걸하려고 또 내놓음.

선거 때만 되면 나오는 각설이당 각설이타령에 속지 않으려면

로스쿨당만 빼고!!

찰리 2020-03-11 19:48:41
사준모여러분들 저는 변시예비시험에 찬성합니다
또 방통대로스쿨이나 야간로스쿨도 찬성합니다
둘다 주간로스쿨어갈수없는 사람들을위한 우회로이기때문이죠
점치권에서 진영논리로 만들지말고 직장때문에 또는 경제적인사정때문에 주간로스쿨에갈수없는 사람들을위해
하루속히 우회로를 만들ㅇ니주시기바랍니다

ㅇ ㅇㅇ 2020-03-11 18:36:34
100명 늘리면 ㅋㅋㅋ 그게 공정사다리 회복이냐 멍청한 민주당아. 로스쿨 정원 100명 늘린거랑 뭐가 달라 빡통새끼들아

방로 누구 생각이야? 2020-03-11 18:19:19
방통대 로스쿨 누구 아이디어야? 정책 만드는 수준하고는ㅉㅉ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