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저널 ‘2024 지방의정대상-우수조례‧우수연구단체’ 수상자 57명 선정
상태바
법률저널 ‘2024 지방의정대상-우수조례‧우수연구단체’ 수상자 57명 선정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4.11.1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법활동 부문 대상, 문석주(울산)‧정신출(여수) 의원
정책연구 부분 대상, 부산광역시의회‧서산시의회
수상자 총 57명 선정…시상식 23일 서울글로벌센터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대한민국의 공직·법조·전문직 입직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대표언론인 법률저널이 개최한 ‘2024 지방의정대상-우수조례 및 우수연구단체’선정이 엄정한 심사 끝에 수상자를 결정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후원한 이번 지방의정대상에서 입법활동과 정책연구 두 개 부문에서 총 57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으며, 이 중 입법활동 부문 41명, 정책연구 부문 16명이 영예를 안았다.

영예의 대상 수상자는 입법활동 부문에서 울산광역시의회 문석주 의원과 여수시의회 정신출 의원이 선정되었고, 정책연구 부문에서는 부산광역시의회 임말숙 의원이 대표인 ‘스마스시티 리빙랩’과 서산시의회 문수기 의원이 대표인 ‘환경관련 각 법률개정 건의를 위한 연구모임’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 수상자는 입법활동 광역의회부문에서 김기환 의원(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박현숙 의원(전라남도의회), 이철 의원(전라남도의회)이, 기초의회부문 김미희 의원(유성구의회), 신혜영 의원(대전 서구의회), 전승일 의원(광주 서구의회)이 각각 선정됐다.

정책연구 부문 최우수상은 광역의회에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이 대표를 맡은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연구모임’이 수상했다. 기초의회에서는 고양특례시의회 최성원 의원이 부회장을 맡은 ‘고양특례시의회 공간활용연구회’와 인천 연수구의회 윤혜영 의원이 이끄는 ‘함께 반려동물 복지문화연구회’가 각각 수상하게 됐다.

지난 2월 23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법률저널 주최 ‘2024 지방의정대상-우수의원’ 시상식에서 광역의회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부산시의회 배영숙 의원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편, 우수상은 입법활동 부문에서 광역의회 6명, 기초의회 6명이, 정책연구 부문에서 광역의회 1팀, 기초의회 4팀이 각각 선정되었으며, 장려상은 입법활동 부문에서 광역의회 10명, 기초의회 10명이, 정책연구 부문에서 광역의회 2팀, 기초의회 4팀이 각각 선정됐다.

심사를 총괄한 대한교육법학회 이덕난 심사위원장(국회입법조사처)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시는 지방의회의 많은 의원께서 지방의정대상에 관심을 갖고 응모해주셨다”며 “대부분 우수한 활동을 하여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심사기준은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각 항목을 정량화하여 주민소통, 대외홍보, 당을 초월한 협치활동 등에 대해 평가하였다”라면서 “다만 입법활동 부문에서는 타 시도 조례를 참고한 내용이 많았고, 정책연구 부문에서도 주민소통이라든가 연구단체 홍보활동에 소홀한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한 활동이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며 심사평을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지방의회 의원들의 입법 및 정책연구 활동을 격려하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법률저널 ‘2024 지방의정대상 – 우수조례 및 우수연구단체’ 시상식은 오는 11월 23일(토) 14시 30분에 서울글로벌센터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https://lawjournal_award.isweb.co.kr) 및 블로그(https://blog.naver.com/lawjournal1998)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