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 5급 공채에 합격하고 지난 17주간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제 당당히 공직자의 길로 첫발을 내딛게 될 311명의 예비사무관 여러분의 앞날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할 각오로 공직의 문을 두드린 여러분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여러분은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소중한 인재로 첫걸음을 내딛게 된다. 특히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인재들이 공직에 뛰어든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공직자로서의 길은 결코 쉽지 않겠지만, 여러분의 열정과 능력이 있다면 못 해낼 일이 없을 것이다. 앞으로 맡게 될 직무에 강한 소명 의식을 갖고 묵묵히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우리 사회는 지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도전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국가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여러분과 같은 유능하고 헌신적인 공직자들이 꼭 필요하다. 여러분이 앞으로 마주할 국민의 기대와 요구 수준 또한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러한 도전과 기대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며 국가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무엇보다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 정신이 요구된다. 공직생활을 하다 보면 초심을 잃기 쉽다. 하지만 여러분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일한다는 마음가짐을 늘 잊지 말아야 한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큰일을 도모하고 헌신하는 참된 공복이 되어주시길 바란다. 여러분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 귀감이 되고,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소중한 인재들이다.
여러분은 앞으로 행정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나가는 한편,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정 전반을 조망하는 넓은 시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단순히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자세로 행정에 임해 주기를 기대한다. 공직자로서 청렴성은 물론, 봉사 정신과 사명감, 그리고 소통과 협력의 자세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가 여러분과 같은 인재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가적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가 크고, 앞으로 짊어질 책임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좌절하거나 물러서지 말고, 당당히 도전해 나가기를 바란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대한민국의 미래이자 희망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직사회 내외의 변화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공직에 지속해서 유입될 수 있도록 처우와 복지가 개선되어야 하고, 성과에 걸맞은 획기적인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공직이 우리 사회의 인재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직업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공직이 헌신과 봉사의 귀감이 되고, 우리 사회를 선도하는 자랑스러운 직업이 될 수 있도록, 공직자 스스로의 자정 노력과 범사회적 지지가 필요한 때이다. 국민과 함께 공직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공직사회 전반에 혁신을 이뤄내는 것이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사랑하는 예비사무관 여러분,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을 다짐하며 이 자리에 선 여러분의 각오와 헌신을 잊지 말기 바란다. 여러분은 이미 대한민국의 동량이다. 공직의 길이 때로 험난할지라도 그 소명 의식을 결코 저버리지 말기를 당부한다. 뜨거운 가슴으로 시작한 그 마음가짐을 끝까지 지켜나가기를 당부한다. 여러분의 손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음을 명심하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기대한다. 우리 국민은 여러분이 축적해갈 역량과 전문성으로 하여금 이 나라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머지않아 여러분은 이 나라 곳곳에서 국정의 주역으로 활약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더 높은 이상을 향해 나아가기를 희망한다. 공직자로서, 그리고 이 나라의 일꾼으로서 여러분 모두가 자랑스럽게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 다시 한번 예비사무관 여러분의 앞날에 축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뜨겁게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