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와우패스JOB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주임연구원(wikys@ubion.co.kr)
1. 문제해결능력_사고력
문제해결능력의 하위 능력 중 사고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활용되는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 능력을 의미한다. 빈출 유형으로는 논리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명제 논리 또는 논리 퀴즈 형의 문제와 비판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지문형 문제 등이 있다.
2. 사고력 유형 문제 풀이 방법
특히 자주 나오는 명제 논리에 초점을 맞추어 풀이 방법을 설명해 보면, 우선적으로 명제 논리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제시된 매뉴얼에는 나타나 있지 않으므로, 스스로 찾아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시된 문제의 내용을 기호화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명제 논리의 기본 구조를 알고, 문제의 내용을 기호화할 수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문항예시
문 1. A~G는 새롭게 제안된 사내 복지정책에 대하여 각각 찬성 또는 반대하였다. 찬반 의견에 대한 다음 내용이 모두 참이라고 할 때, A~G 중 찬성한 사람의 수를 고르시오.
○ A 또는 B가 찬성하면, C와 D도 찬성한다. ○ E가 찬성하면, B 또는 C가 찬성한다. ○ E와 F가 찬성하면, B나 D 중에서 적어도 한 명이 찬성한다. ○ G가 반대하면, F는 찬성한다. ○ D는 반대한다. ○ E는 찬성한다. |
① 1명
② 2명
③ 3명
④ 4명
<해설>
유형 : 사고력 정답: ③
‣ 콕 집어서 이것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명제 논리의 기본 구조를 숙지하고, 기호화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되어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특히 명제 논리에서 교환, 결합법칙, 대우 명제, 단순 함언 등의 내용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
‣ 정답 Quick View
우선 주어진 조건을 기호화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 (A ∨ B) → (C ∧ D)
2) E → (B ∨ C)
3) (E ∧ F) → (B ∨ D)
4) ~G → F
5) ~D
6) E
1)의 대우는 (~C ∨ ~D) → (~A ∧ ~B)가 된다. 5)번에 따라 ~D이므로, A와 B는 모두 반대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3)의 대우는 (~B ∧ ~D) → (~E ∨ ~F)가 된다. 앞에서 B와 D가 모두 반대했으므로, E나 F가 반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6)에서 E는 찬성했다고 하였으므로, F는 반대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4)의 대우는 ~F → G이다. 앞에서 F는 반대했으므로, G는 찬성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2)를 보면, 6)에서 E는 찬성했으므로, B 또는 C가 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B가 반대했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므로, C가 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찬성한 사람은 C, E, G 3명이다.
문 2. 다음 대화 내용을 통해, A와 E의 도착 순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A : 나는 D보다는 늦게 도착했지만, 마지막에 도착하지는 않았어. B : 내가 도착했을 때, 2명이 먼저 와 있었는데, 그 중에 E는 없었어. C : 난 제일 처음에 도착하지는 않았어. D : 내가 봤는데, C는 E보다 늦게 도착했어. 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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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의 도착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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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의 도착 순서 |
① |
두 번째 |
|
세 번째 |
② |
두 번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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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 |
③ |
네 번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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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
④ |
네 번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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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 |
<해설>
유형 : 사고력 정답: ③
‣ 정답 Quick View
제시된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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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
2번 |
3번 |
4번 |
5번 |
A |
× |
○ |
× |
× |
× |
B |
× |
× |
○ |
× |
× |
C |
× |
× |
× |
× |
○ |
D |
○ |
× |
× |
× |
× |
E |
× |
× |
× |
○ |
× |
표의 내용을 통해 A는 두 번째, E는 네 번째로 도착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