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자원관리능력(4)_예산관리능력 |
와우패스 취업적성연구소 김현중 선임연구원
1. 예산자원관리능력이란?
자원관리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시간,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확보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다. 자원관리능력은 크게 자원의 종류에 따라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으로 구별된다.
예산관리능력은 기업 활동에서 필요한 예산을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업무에 어떻게 집행할 것인지에 대한 예산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관리하는 능력이다. 한마디로 예산을 계획하고, 확보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다. 예산관리능력을 갖추려면 먼저 예산의 정의, 예산관리의 필요성, 예산의 구성요소, 예산관리의 절차 등 예산과 관련된 기초적인 사항을 알아야 한다. 예산은 금액으로 결정되므로 계산능력도 필요하다.
2. 문항 예시
예산과 관련해서 예산관련규정 또는 기준을 근거로 예산규모를 파악하거나 지급하여야 할 금액을 추론하는 문항이 자주 등장한다. 예산에 관련한 지식을 묻는 문항도 간혹 출제되기도 한다.
① A>B>C
② A>C>B
③ B>A>C
④ B>C>A
⑤ C>A>B
3. 학습방법
자원관리능력의 경우 경영학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최근 몇몇 공기업들은 직업기초능력의 기초적인 지식을 묻는 문항을 다시 출제하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반복적으로 얘기하지만 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한 학습자료는 반드시 학습하여야 한다. 이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공식홈페이지(ncs.go.kr)에 가면 받을 수 있다.
기본적인 지식을 익혔으면 위의 예시와 같은 응용형 문항을 연습하여야 한다. 응용형 문항의 경우 기초적인 지식을 제외하고 문항 해결에 필요한 정보는 문항에서 다 제공하고 있다. 이를 얼마나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적용하여 상황에 필요한 결론(금액, 행동, 말 등)을 찾아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특히 예산관리능력은 금액을 다루고 있으므로 계산에 주의하여야 한다. 정확한 계산은 단순히 암산이나 계산 자체를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계산의 기준을 정확하게 찾아내야 한다.
가장 좋은 학습방법은 ‘많이 접해보자. 직접 풀어보자.’이다. 문항을 무조건 많이 풀어보라는 의미가 아니다. 한 문항을 연습하더라도 반드시 리뷰과정을 거쳐 사고의 흐름은 적절하였는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기준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쳤을 때 말 그대로 직업기초능력 자체가 향상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