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에 요구되는 것을 측정한다. 기업은 직무분석자료, 인적자원관리 도구,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특화자격 신설, 일자리정보 제공 등을 원하고 기업교육훈련기관은 산업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훈련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를 원한다. NCS는 능력 있는 인재를 개발해 핵심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가는 2013년부터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해 공공기관 등에 활용하고 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비온>의 도움으로 ‘NCS 코너’를 마련, 연재하기로 한다. - 편집자 주 –
NCS직업기초능력평가_문제해결능력 |
와우패스잡 취업적성연구소 서지수 연구원(wikys@ubion.co.kr)
1.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이란 직무를 수행하면서 실제적인 상황, 구체적인 이슈, 기업전략 등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다. 교양지식, 시사상식, 다양한 경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해당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사고력 |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
문제처리능력 |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 |
2. 문항예시
본 문항은 실제 모공기업에서 제시한 문항으로 문제해결능력에 자주 등장하는 유형이다.
문. Y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디저트로 빵, 케이크, 마카롱, 쿠키를 판매하고 있다. 최근 각 지점에서 디저트를 섭취하고 땅콩 알레르기가 발생했다는 민원이 제기되었다. 해당 디저트에는 모두 땅콩이 들어가지 않으며, 땅콩을 사용한 제품과 인접 시설에서 제조하고 있다. 아래의 사례를 참고할 때, 다음 중 반드시 거짓인 경우는?
땅콩 알레르기 유발 원인이 된 디저트는 빵, 케이크, 마카롱, 쿠키 중 하나이다. 각 지점에서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손님이 섭취한 디저트와 알레르기 유무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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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A, B, D 지점의 사례만을 고려하면, 케이크가 알레르기의 원인이다.
② A, C, E 지점의 사례만을 고려하면, 빵이 알레르기의 원인이다.
③ B, D, F 지점의 사례만을 고려하면, 케이크가 알레르기의 원인이다.
④ C, D, F 지점의 사례만을 고려하면, 마카롱이 알레르기의 원인이다.
⑤ D, E, F 지점의 사례만을 고려하면, 쿠키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니다.
<해설>
유형 : 문제처리능력_원인분석 정답 ④
‣ 콕 집어서 이것만!! 해당 유형은 문제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음식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한 경우 공통적인 음식과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공통적인 음식을 찾아야 한다. 아래 해설과 같이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면 빠르게 선택지의 정오를 판단할 수 있다. |
‣ 정답 Quick View
먼저 정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알레르기 | 빵 | 케이크 | 마카롱 | 쿠키 |
A | 生 | ○ | ○ |
|
|
B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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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生 | ○ |
|
| ○ |
D | 生 |
| ○ | ○ |
|
E | - |
| ○ |
| ○ |
F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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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④ F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마카롱, 쿠키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마카롱이 알레르기의 원인이라고 보는 것은 반드시 거짓이다.
‣ 오답 Review
① A와 D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였고 B에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았다. B의 음식인 빵과 마카롱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니다. A와 D에서 공통적인 음식은 케이크이므로 알레르기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② A와 C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였고 E에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았다. E의 음식인 케이크와 쿠키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니다. A와 C에서 공통적인 음식은 빵이므로 알레르기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③ D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였고 B와 F에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았다. B와 F의 음식인 빵과 마카롱, 쿠키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니다. D의 남은 음식은 케이크이므로 알레르기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⑤ D에서 알레르기가 발생하였고 E와 F에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았다. E와 F의 공통 음식은 쿠키로 알레르기의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TMI 밀의 원인발견법
① 일치법 : 관찰된 여러 사례 중에서 한 가지 요소가 공통되고 나머지 요소들이 다를 때 그 공통된 한 요소가 결과의 원인이 된다고 추리하는 것
| 선행 요소 | 결과 |
전제1 | A, B, C, D | E |
전제2 | D, E, F, G | E |
결론 | E의 원인은 D이다. |
② 차이법 : 일어난 사건에서 여러 요소가 공통되고 단지 하나의 요소가 차이를 보여줄 때 이 요소가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는 원인이라고 추리하는 것.
| 선행 요소 | 결과 |
전제1 | A, B, C, D | E |
전제2 | A, B, C | E × |
결론 | E의 원인은 D이다. |
③ 일치차이법 : 일치법과 차이법을 병용하거나 결합함으로써 원인을 발견하거나 추리하는 것.
| 선행 요소 | 결과 |
전제1 | A, B, C, D | E |
전제2 | D, E, F, G | E |
전제3 | A, B, C | E × |
결론 | E의 원인은 D이다. |
3. 학습방법
문제해결능력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은 다양하므로 출제되는 소재도 매우 다양하다. 지금도 간혹 문제해결능력의 이론 습득 여부를 평가하는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제적인 직무나 평소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유형의 문항들이 주로 출제되고 있다.
최근 출제경향을 고려하더라도 문제해결능력 이론은 중요하다. 문제해결능력 이론은 여러 상황에서 문항을 해결하는 기본지식이고, 이론을 알아야 해결이 가능한 문항들도 출제되므로 미리 익혀두어야 한다. 특히 문제에 대한 기본개념(의의, 문제점과의 차이, 유형 등), 문제해결절차에 관련된 이론들,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기법(3C분석, SWOT분석, LogicTree 등), 창의적 사고 개발방법(브레인스토밍, 시네틱스 등), 논리적 사고개발방법(피라미드 구조화기법, So What 기법 등), 논리학 기초(오류, 명제논리 등) 등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실전연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문항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학습할 때 정답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답을 찾는 과정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지, 해당 문항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물어볼 수 있는 부분들은 무엇인지 등을 적극적으로 학습하여야 한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포기해야 하는 문항, 유형별로 풀이하는 순서 등을 미리 정하여 실전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들은 다음에 다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자. 그리고 반드시 문항이 아니더라도 뉴스나 신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거나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등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