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라임NCS연구소입니다. 각종 공사․공단 필기시험은 현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출제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많은 수험생이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기본이론보다 문제 풀이 위주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NCS도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하여 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학습내용에 대한 정리가 일부 필요합니다. 이번에 법률저널에서 NCS에 대한 원고를 작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NCS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이론을 정리하고, 그에 기반하여 문제가 어떻게 출제되는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하 편의상 경어체는 생략합니다.
<<문제해결능력 A to Z>>
A.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일까?
○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 수행 중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 문제해결을 위해서 필요한 능력은?우선 '문제'와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발생된 문제 또는 발생할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능력들 즉, 사고력과 문제처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B. '문제해결능력'모듈의 시각적 이해
C. '문제'와 '문제점'의 의미
○ '문제'란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해결 되어야 하는 현상을 말한다.
○ '문제점'이란 '문제'의 근본원인이 되는 사항으로 문제해결을 위하여 제거되어야 할 사항을 말한다.
○ 치수관리의 부재로 인하여 강이 범람하여 침수피해가 발생하였다면, '문제'는 강의 범람으로 인한 침수피해이고 '문제점'은 치수관리의 부재이다.
★ 정답은 ③
문제라는 것은 평소의 일반적인 상태에서 벗어나거나 목표하는 상황과 다른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고, 문제점이란 문제의 근본원인이 되는 사항으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핵심사항이다.ㄱ. 문제점이 아닌 문제에 대한 설명이다. ㄹ. 올해 목표 판매대수가 4만대였던 차량이 엔진결함으로 인한 리콜 조치로 인하여 3만대 밖에 팔리지 않았다면 문제는 목표치에서 1만대만큼 덜 판매 된 것이고 문제점은 엔진결함에 의한 리콜 조치이다. 결함이 있다는 것만으로는 판매량에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 힘들다.
D. '창의적 문제'와 '분석적 문제'의 분류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