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 열쇠 ]
1. 1920년 일본이 봉오동, 청산리 전투에서의 패배에 대한 무자비한 보복으로 간도에 거주하던 한국인을 대량으로 학살한 사건.
3. 1784년 유득공이 한국 ·중국 ·일본의 사서 24종을 참고하여 발해의 역사를 기록한 책으로 남북국시대라는 명칭을 처음 사용하였다.
5. 고려전기 승려 의천이 대장경에 대하여 해석한 장소를 수집하여 목록을 정리한 불교 서로 일명 속장경이라고도 한다.
7. 조선 제6대 왕(재위 1452∼1455). 문종의 아들로 어린 나이에 즉위하여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상왕이 되었다.
9. 중국 둥베이 지방 남부 평원을 관류하는 랴오허강을 이르는 말로 이 강의 동쪽을 요동, 서쪽을 요서라 한다.
10. 평안북도 영변군·희천군과 평안남도 덕천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조선 후기 5대 사고 중의 하나가 있었다.
[ 세로 열쇠 ]
1. 1886년에 서울에 설립되었던 중등과정의 사립학교 중 하나로 미국 초대 선교사 언더우드(Underwood, H. G.)에 의하여 설립된 우리나라 근대학교이다.
2. 머리를 뒤로 길게 땋아 늘인 것을 말한다. 옛 몽골의 풍습으로, 남자의 경우 앞머리와 옆머리를 깎아 내고 남은 머리를 뒤로 땋아 늘였다.
4. 1452년(문종 2)에 김종서(金宗瑞) 등이 왕명을 받고 『고려사(高麗史)』를 기본으로 내용을 축약하여 5개월 만에 찬수(纂修)한 편년체 역사서이다.
6. 서울특별시 중구에 있는 제단이다. 대한제국기 을미 사변·임오군란으로 순직한 충신·열사를 제사 지내기 위해 조성되었다.
8. 조선 시대의 역대 왕과 왕비 그리고 죽은 뒤 왕으로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하고 국가적인 제사를 지내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