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메가공무원학원 국어 대표 강사
1. 고대가요
작품명 |
작가 |
의의 |
내용 |
출전 |
공무도하가 |
백수 광부의 아내 |
현전 최고(最古)의 시 |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의 죽음을 애도 |
해동역사, 고금주 |
구지가 |
구간 등 |
현전 최고(最古)의 무가, 주술가 |
수로왕의 탄생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노래, 영신군가라고도 함. |
삼국유사 |
황조가 |
유리왕 |
문헌상 최고(最古)의 고구려 가요 |
임과 이별한 슬픔을 읊은 노래 |
삼국사기 |
정읍사 |
어느 행상인의 아내 |
|
행상 나간 남편을 걱정 |
악학궤범 |
2. 한문학=한시
<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 현전 최고(最古)의 한시(≪삼국사기≫에 전함.)
<추야우중>(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최치원)
<송인>(이규보)
3. 향가
작품명 |
작가 |
의의 및 성격 |
내용 |
서동요⑷ |
서동 |
현전 최초의 향가 |
서동이 선화 공주를 얻기 위해 퍼뜨린 동요 |
혜성가 |
융천사 |
∙최초의 10구체 향가 ∙주술적인 노래 |
혜성을 물리치기 위해 부른 축사의 노래 |
풍요⑷ |
성의 백성들 |
유일하게 노동요인 향가 |
부역을 왔던 남녀가 부른 노래 |
원왕생가 |
광덕, 광덕의 처 |
|
극락왕생하기를 바라는 불교적인 신앙심 |
모죽지랑가⑻ |
득오(곡) |
만가의 성격 |
죽지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한 노래 |
헌화가⑷ |
소를 몰고 가던 어느 노인 |
민요적인 노래 |
수로 부인에게 꽃을 바치며 부른 노래 |
원가 |
신충 |
주술적인 노래 |
효성왕에게 보내는 원망의 노래 |
도솔가⑷ |
월명사 |
주술적인 노래 |
해가 둘이 나타나서 부른 산화 공덕의 노래 |
제망매가 |
월명사 |
|
죽은 누이의 명복을 빌며 부른 추도의 노래 |
안민가 |
충담사 |
유일한 유교적 향가 |
경덕왕의 요청으로 군, 신, 민의 도리를 노래한 치국안민의 노래 |
찬기파랑가 |
충담사 |
화랑 예찬의 노래 |
기파랑의 높은 인품을 추모하며 부른 노래 |
도천수관음가 |
희명 |
기도의 노래 |
눈먼 자식을 위해 부른 불교 신앙의 노래 |
처용가⑻ |
처용 |
∙신라 최후의 향가 ∙주술적인 노래 |
아내를 범한 역신을 굴복시키려는 주술요 |
보현십원가 |
균여 대사 |
최후의 향가 |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지은 노래 |
4. 향가계 여요
작품명 |
작가 |
연대 |
형식 |
내용 |
출전 |
도이장가 |
예종 |
예종 |
8구체 |
팔관회에서 공신 김낙, 신숭겸 두 장군의 덕을 찬양한 추모의 노래 |
평산 신씨 장절공유사 |
정과정 |
정서 |
의종 |
10구체 |
유배지에서 임금의 부름이 없자 억울함을 하소연하고 그리움을 호소한 노래로 한글로 전해짐. |
악학궤범 |
5. 고려 속요(고려 가요)
작품명 |
내용 |
사모곡 |
어머니의 사랑을 호미와 낫에 비유한 노래 |
동동 |
월령체(달거리 형식)의 효시, 월별로 자연과 풍습에 따라 남녀 간의 애정을 노래함. |
정석가 |
임금 또는 사랑하는 임의 만수무강을 노래함. |
처용가 |
향가 처용가에서 발전된 무가로, 역신을 몰아내는 축사의 노래 |
청산별곡 |
유랑인의 생활 또는 실연의 슬픔을 노래함. |
가시리 |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의 한을 노래함. |
서경별곡 |
대동강을 배경으로 남녀 간의 이별의 정한을 노래함. |
6. 경기체가
<한림별곡>(한림 제유): 시부, 서적, 명필, 명주, 화훼, 음악, 누각, 추천을 노래함.
7. 악장
<용비어천가>(정인지, 권제, 안지): 한글로 쓴 최초의 서사시
≪월인천강지곡≫(세종): 수양 대군의 ‘석보상절’을 보고 악장 형식으로 고쳐 쓴 석가모니 찬가
<신도가>(정도전): 악장(속요체 형식의 8구체 비연시)
8. 시조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용 |
강호사시가 |
맹사성 |
세종 |
∙강호에서 자연을 즐기며 임금의 은혜를 생각함. ∙최초의 연시조 |
오륜가 |
주세붕 |
중종 |
삼강오륜을 노래한 교훈적인 내용 |
어부단가 |
이현보 |
명종 |
전 5수,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영향을 줌. |
도산십이곡 |
이황 |
명종 |
전 12수의 연시조, 전 6곡은 언지, 후 6곡은 언학 |
고산구곡가 |
이이 |
선조 |
전 10수의 연시조, 주자의 <무이구곡가>를 본뜸. |
매화사=영매가 |
안민영 |
고종 |
스승 박효관이 가꾼 매화를 보고 지은 것 |
9. 가사
작품명 |
작가 |
내용 |
의의 |
상춘곡 |
정극인 |
태인에 은거하면서 본 경치를 읊음. |
가사 문학의 효시 |
만분가 |
조위 |
무오사화 때 순천에서 지은 작품 |
유배 가사의 효시 |
면앙정가 |
송순 |
면앙정 주위의 산수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노래함. |
<상춘곡>과 <성산별곡>의 교량적 역할 |
성산별곡 |
정철 |
김성원의 풍류와 성산의 풍물을 노래함. |
송강 가사의 첫 작품 |
관동별곡 |
정철 |
금강산과 관동의 산수미에 감회를 섞은 기행 가사 |
홍만종이 극찬 |
사미인곡 |
정철 |
충신 연주의 뜻을 노래함. |
홍만종이 극찬 |
속미인곡 |
정철 |
∙두 여인의 문답으로 된 연군가 ∙<사미인곡>의 속편 |
김만중과 홍만종이 극찬 |
규원가 |
허난설헌 |
남편을 기다리는 여자의 애원을 노래한 내방 가사 |
|
고공답주인가 |
이원익 |
허전의 <고공가>에 화답하는 형식의 노래 |
|
선상탄 |
박인로 |
전쟁의 비애와 평화를 갈망하는 뜻을 노래함. |
|
누항사 |
박인로 |
안빈낙도의 생활을 노래함. |
|
농가월령가 |
정학유 |
농촌의 연중행사와 풍경을 월령체로 노래함. |
가장 긴 월령체 |
일동장유가 |
김인겸 |
일본 사신을 따라갔다 와서 적은 장편 기행 가사 |
최장편의 가사 |
만언사 |
안조환 |
남해에 귀양 가서 겪은 심회를 적은 유배 가사 |
|
봉선화가 |
미상 |
봉선화를 매개로 섬세한 여성의 생활 감정을 노래함. |
|
북천가 |
김진형 |
귀양 생활과 견문을 쓴 유배 가사 |
|
연행가 |
홍순학 |
청에 가는 사신의 견문을 적은 기행 가사 |
|
10. 잡가(좌창)
대표작: <유산가>
11. 민요
대표작: <방아타령>, <잠노래>, <시집살이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