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22)-‘나 자신만의 길’
상태바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에세이(22)-‘나 자신만의 길’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2.10.07 16: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변호사시험법은 로스쿨 수료 후 5년간 5회로 변호사시험 응시 기회를 제한하고 있으며 이는 로스쿨에 재입학해 수료를 해도 다시 응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는 절대적 응시 금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위 오탈자들은 10년 여의 시간 동안 막대한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고도 법조인의 꿈을 포기해야 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이에 사랑샘재단(이사장 오윤덕)은 제도의 사각에 놓인 오탈자들의 고통을 위로하고 응원하고자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200만원의 마중물 지원금이 지급되며 지원금은 여행, 새로운 진로를 위한 공부를 비롯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는 스스로에게 새로운 약속이 되고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도전을 결심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과 사색 등을 담은 에세이 1편을 1개월 내에 사랑샘재단에 제출하면 된다. 에세이의 형식이나 길이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익명으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지원금 신청 시에는 ①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 참여 동기 또는 계획의 요지를 기재한 신청서 1통(사랑샘재단 홈페이지 소정양식) ② 로스쿨 석사 학위증 등 변호사시험 평생응시금지 해당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③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 ④ 온라인 송금 수령 계좌번호 ⑤ 에세이가 익명으로 발표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이를 사전에 신청서에 기재해야 한다. 

사랑샘재단의 ‘새로운 꿈을 긷는 마중물’ 프로젝트에 관해 문의사항이나 관심이 있는 이들은 이메일 ydoh-law@hanmail.net, 전화 02-3474-5300으로 연락을 하면 된다. -편집자 주

<나 자신만의 길>

김반석(가명)

오탈자들과 관련된 뉴스 기사들의 댓글난을 보면 오탈자들에 대해서 ‘본인들이 오탈 제도를 알고도 로스쿨 진학을 선택한 것이기에 그 선택에 대한 결과도 본인 책임이다.’ 또는 ‘다섯 번 봐도 불합격하는 사람들을 몇 번을 보게 해도 결과는 똑같을 것이다.’ 같이 요약될 수 있는 개인의 선택과 그에 따른 책임,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부족에 대한 말씀들이 많습니다.

그런 말씀들도 많이 아프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로스쿨 제도가 처음 시행될 때에도 대학 진학이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대학 졸업을 요건으로 하는 로스쿨 진학 자체가 어려우시니 소외받으시게 되고, 사법시험을 계속 준비해 오신 분들께서는 갑작스럽게 제도가 변화되어 어려움이 크셨을 텐데, 제 자신이 그런 분들의 소외감이나 어려움은 제대로 돌보거나 살피지 않고 제 학점, 영어, 리트 점수가 좋다고 로스쿨 제도에 진입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벌을 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괴로웠습니다.

그렇게 아프고 괴로운 중에 우연히 마중물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게 되어, 마중물 프로젝트의 지원으로 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해외로는 가지 않고 국내에 바다 근처로 떠났습니다. 바다 가까이 가니 짭조름한 바다 냄새가 나고, 거센 바닷바람도 불었습니다. 여행지의 사람들은 모두들 들뜬 모습에 기분이 좋아 보였습니다. 그런 여행객들을 보다 보니 저 역시도 조금은 들뜨고 기분이 나아졌습니다.

여행지에서의 여행 경로를 신중하게 선정했는데도 정말 유명한 곳인데 방문한 그날에는 휴무일인 곳도 있었고, 의외로 의도하지 않고 가게 되었는데 너무 좋았던 곳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깨닫게 된 것은 ‘제대로 된 확실한 길’을 찾고자 하지만 결국은 실제로 내 발길이 가는 곳이 ‘나 자신만의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도전이나 의지가 중요한 것이라고 깨달았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중물 프로젝트를 통해서 갑자기 좋은 곳에 취업을 해내고, 인생이 바뀌고, ‘오탈자도 할 수 있다’와 같은 그럴듯한 경험을 해내지 못해서 송구합니다. 소외되기로 하자면 오탈자들보다 더 소외되신 분들이 많으시고, 도움이 필요하기로 하자면 오탈자들보다 더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많으신데도 이렇게 저희 오탈자들에 대해서 돌아보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지가 멀쩡하고 육신이 다 성한데도 단 한 가지 마음이 참 힘들 때가 있습니다. 개인의 선택과 그에 따른 책임,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부족에 대해서 이성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음에도, 돌이킬 수 없고 더는 노력조차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 속상하고 어찌할 바를 알지 못하겠는 마음에 괴롭고 힘들 때가 있습니다. 마중물 프로젝트를 지원해주신 사랑샘재단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ㅁㅁ 2022-10-07 21:59:32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말살하는 변호사시험법 응시제한규정은 폐지되어야 합니다.
오탈자들을 위한 공간이 생겼습니다.
law5.kr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