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공감-어휘가 약하시다면!
상태바
토익공감-어휘가 약하시다면!
  • 법률저널
  • 승인 2010.10.0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금선 한림법학원

안녕하세요~! ‘딱 한달로 700통과! 토익신화 도금선’입니다. 지난주에는 추석이었네요. 하지만 예기치 못한 폭우로 안타까움 또한 많았던 추석이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속담처럼, 앞으로는 우리나라에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소망해 봅니다.


지난 19일에는 정기토익이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번 정기토익은 어려웠다고들 말씀하시더라구요. 토익의 출제경향이 조금씩 바뀌면서 전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상향조정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제는 적당히 공부해서는 토익에서 원하는 점수를 받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정기토익 Part 7에서는 답을 찾아내기가 수월하지 않았었는데요, 해석만 되면 답을 그냥 찾을 수 있었던 종전의 독해경향과는 확연한 차이가 보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이 독해를 해도 답을 찾을 수가 없고 시간이 부족했어서, 많은 문제를 찍고 나왔다고 걱정을 하시더라구요. 이러한 경향에 비추어 앞으로 토익을 대비하실 때에는 보다 정확한 독해실력의 배양과 더불어, 생각하면서 답을 찾아내는 훈련에 조금은 더 투자를 해야 할 듯 보입니다.


자~ 그런데요, 문제는 토익이 어려워지면서 무엇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고민입니다. 이렇게 노력은 하는데, 점수가 전혀 오르지 않는다면 어휘학습의 비중을 늘려보시는 것은 어떨지 고려해 보시길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듣기연습도 중요하고 구조파악도 중요하지만, 어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어휘입니다. 어휘가 약할 경우에는 문제가 조금만 어려워져도 체감난이도가 몇 배는 더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이거든요.


어휘를 보완할 경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문장을 접하면서 몰랐던 표현이나 잘못 알고 있었던 어휘들을 발본색원해서 꼼꼼하게 공부하시는 것입니다. 보다 많이 읽고 보다 많이 분석해 보는 것이 관건이지요. 특히 무작정 외우려고만 하시는 것 보다는 문맥을 통해서 의미를 추측해가며 공부한 후에, 그 의미나 쓰임을 문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휘학습이란, 단어 하나 하나의 우리말 뜻만 외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맥에서 호응하는 역할을 익히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여기에도 문제는 있습니다. 혹시 문제를 풀며 접하는 대부분 어휘의 정확한 의미가 잡히지 않는다면, 문맥으로 단어를 추측하며 글을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되기 때문이지요. 문맥을 통해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문의 85% 이상이 아는 단어나 표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는 단어나 표현이 50%가 채 되지 않는다면 문맥으로 의미를 추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되어버리지요.


혹시 어휘로 고민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지문을 접할 때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가 거의 비슷하거나, 문장을 주~욱 읽어 가는데 그냥 멍~한 기분만 드신다면 어휘의 기초보강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사전에서 단어를 찾다가 지쳐버려 정작 공부를 할 기운조차 없어지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르니 말이예요.


이처럼 어휘의 기초체력이 부족할 경우에 어휘학습의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어휘집 암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어휘집을 사서 그냥 외워 내려가는 식의 어휘학습을 그다지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사전을 찾는 데에 지나치게 시간이 많이 소요되시는 경우라면 어휘집 암기가 꼭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어휘집을 끝까지 몇 번이고 공부하는 데에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에, 혼자 어휘집을 외우시기 보다는 스터디를 통해서 어휘집을 공략해 나가시는 것을 어떨까 싶습니다.


어휘집의 매력은 짧은 시간 안에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스터디로 정해진 기간 내에 정해진 분량을 꾸준히 습득할 수만 있다면, 어휘집 암기도 만족스러운 어휘공부가 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어휘집 암기 스터디를 할 때에는 다른 스터디보다 더욱 철저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짧은 기간 안에 계획대로 빨리 어휘집 스터디를 마치고 문장을 실제로 접하면서, 외웠던 어휘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고 어떤 어휘들과 호응하는지 습득하는 과정으로 넘어가야 하니까요.


어휘력은 문장 속에서 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어휘집 암기 스터디를 통해서 어휘의 기초실력을 배양하셨다면, 그것으로 만족하시지 마시고 반드시 문장을 통한 어휘훈련을 하시기 바랍니다. 어휘집 암기를 마친 다음에 접하는 문장이라면 이전보다는 보다 수월하게 의미를 떠올릴 수 있고 토익공부에도 자신이 붙을 수 있을 테니까요.


토익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걱정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토익의 출제범위는 한정되어 있고, 그 급소 또한 정해져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 급소는 바로 도금선의 손 안에 있으니 말이예요.^^


내가 어려우면 남들도 어려운 것이 시험입니다. 이번 정기토익이 어려웠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우직한 실력 쌓기로 여러분의 미래를 만들어 나아가세요. 저도 늘 여러분의 곁에서 힘이 되어 드릴께요. 이제는 정말 찬바람이 서늘한 가을입니다. 환절기에 건강 유념하시고, 늘 보름달처럼 풍성한 날들이 되시길 기도해 봅니다. 여러분~ 사랑해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