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등 정부 개방형 직위 채용
고공단 3개·과장급 3개 직위…이달 18일까지 원서접수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5년도 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이 실시된다.
인사혁신처(처장 연원정)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2025년 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직위는 고위공무원단 3개, 과장급 3개 직위로 고공단은 외교부 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 공사 및 주아르헨티나대사관 공사참사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 과장급 은 법무부 전주교도소 의료과장 및 대구소년원 의무과장,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 수자원정보센터장 등이다.
외교부 주오이시디대한민국대표부 공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분야별 위원회 및 부설기구 관련 활동, 경제협력개발기구 논의 동향 파악 및 국내 전파, 우리 정책 홍보 등을 담당하는 고위외무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로 교육정책·고용노동 등 OECD 관련 분야, 국제정치·국제경제 관련 분야의 경력요건을 충족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요건을 갖춰야 한다.
주아르헨티나대사관 공사참사관은 양국 간 주요 경제외교 현안의 안정적 관리, 재외국민 보호 및 동포사회 발전을 위한 총영사 업무 등을 수행하는 고위 외무공무원 나등급 직위이며 어학 요건과 국제 또는 중남미 지역 정치·경제·법률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문체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아시아 문화 연구의 교류 협력, 아시아 문화콘텐츠 창·제작 및 유통 플랫폼 구축,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 등을 관장하는 고위공무원 나등급 직위로 문화예술 분야의 경영, 국제교류 및 관광, 마케팅 등 관련 분야의 경력·실적요건을 갖춘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다.
법무부 전주교도소 의료과장은 수용자에 대한 의료업무, 의약품 관리 총괄, 교정시설의 보건·위생·감염병 예방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고 대구소년원 의무과장은 보호·위탁 소년에 대한 진료 및 심신 보호지도, 약무 및 방역, 의료 기재 및 의약품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두 직위 모두 의사면허 소지 후 의학 분야에서 6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응시할 수 있다.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 수자원정보센터장은 홍수 또는 오랫동안 가물어서 하천의 물이 마르는 갈수 예보 기술개선 및 발전, 홍수정보 제공체계 구축·운영, 수자원기술 국제협력 등을 총괄하며 환경, 토목 등 관련 분야의 경력·자격증 요건 등이 요구된다.
김수란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18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