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방사청 감사관 등 개방형 직위 공무원 채용

2024-09-02     안혜성 기자

5개 부처 고공단 4개·과장급 2개 직위…19일까지 접수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4년도 9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이 실시된다.

인사혁신처(처장 연원정)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24년 9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직위는 총 6개로 기획재정부, 국세청, 방위사업청, 질병관리청 등 5개 부처의 고위공무원단 4개, 과장급 2개 직위를 모집한다.

인사혁신처

고공단 직위는 기재부 및 방사청의 감사관, 국세청 납세자보호관, 질병청 국립보건연구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장이며 과장급 직위는 법무부 대구소년원 및 춘천소년원의 의무과장이다. 이 중 납세자보호관은 경력개방형 직위로 민간인재만 지원할 수 있다.

기재부 및 방사청의 감사관은 본부와 그 소속·산하기관에 대한 감사, 부패 방지 정책수립, 공직기강 확립, 공직자 재산등록·심사,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업무 등 감사관실 소관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다.

지원 자격은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자체에서 감사 관련 업무를 3년 이상 담당한 5급(상당) 이상 공무원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 등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제11조 및 시행령 등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이다.

국세청 납세자보호관은 내국세 관련 진정 등 고충 민원 처리 및 제도개선, 납세자 권익 보호에 관한 사항, 납세 서비스제도 및 국세 민원 관련 제도의 개선·운영 등 납세자보호관실의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이며 세무·회계·법무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자격증 요건 등을 충족하는 민간전문가만 지원할 수 있다.

질병청 국립보건연구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장은 국가 백신 연구 개발 정책 기획, 감염병 백신 개발 및 실용화 연구, 백신 임상시험 정책 및 임상 연구 등 센터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로 지원자는 감염병 및 백신 또는 이와 관련된 생명과학·의학 분야의 연구·개발·임상·기획·평가·관리 등에 대한 경력·자격증·실적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인사혁신처

법무부 대구소년원 및 춘천소년원 의무과장은 보호·위탁 소년에 대한 건강검진, 진료 및 심신의 보호지도, 약무 및 방역, 의료기재 및 의약품의 관리 등 의료업무를 총괄하는 과장급 직위이로 의사면허 소지 후 의학 분야에서 6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응시할 수 있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수란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