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공감 - 어휘집이 웬수지!

2005-09-05     법률저널

도금선 한림법학원 토익 담당

 

토익을 처음 시작할 때 제일 먼저 우리 기를 죽이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단어’예요. 바로 이 단어 때문에 영어공부를 해도 그렇고 뭔가 좀 읽어 보려해도 그렇고, 항상 마음이 불안해 집니다. 내가 모르는 단어 투성이 이거나, 혹은 아는 단어인데도 해석이 잘 되질 않는 경우에 우리는 대부분 단어가 약해서 그렇다고 좌절을 경험하지요.


그래서 어휘집도 사고 마음도 굳게 먹고 밑줄 쳐 가며 외워보기도 하지만, 그게 어디 그리 쉽게 외워지나요. 외우고 나서 잊는 것도 단어요, 돌아서면 허무한 것도 단어랍니다.


그럼, 이 지긋 지긋한 단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단어만은 기억 안나요!

아무리 굳은 마음으로 어휘집을 들여다보고 외운들, 그렇게 외워지는 단어는 사실 몇 개 되지 않아요. 원래 말 이라는게 자꾸 써서 익히고 친숙해 져야 익혀지는 것인데, 단어하나 붙잡고 한참을 외운 다음에 다음 단어 외운다고 그 전에 외운 단어는 대부분 안 돌아보게 되니 기억이 날리 만무하지요.


단어 하나만 적어놓고 외우기. 이렇게는 외우기가 정말 힘이 들어요. 어원분석이다, 연상법이다, 등등 여러 가지 방법도 동원해 보지만, 그래도 역시 단어 하나만을 외우려고 하면 진이 빠지고 지겹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그거 말고 다른 방법이 있나요? 어쨌든 외우긴 외워야 하는데, 단어집을 붙잡고라도 외워야지 그것도 없으면 어떻게 공부하나요?, 라고 반문하시기 마련이예요. 그래서 오늘 이렇게 제가 여러분께 편지를 드리고 있지 않겠어요^^

 

2. 문장전체로 외워 주세요!

사람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사람은 작더라도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사회 속에서 어울려 살아갈 때 사람은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고 성장하거든요.


영어 단어도 마찬가지예요. 단어도 단어만 혼자 놓고 그 단어를 외우려고 들면, 역시 힘이 들고 잘 익혀지지 않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니,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시는게 더 효율적인 분들이 계시기도 하지만, 제 경험으로는 역시 너무 고생스러웠어요.


그래서 역시 단어를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공부하며 익히는 방법이랍니다. 그게 바로 문장전체로 어휘를 외우는 방법이기도 하고, 좋은 예문이 들어 있는 좋은 사전이 영어학습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지요.


이렇게 문장 안에서 새로운 단어를 접하며 무슨 뜻인지 추측해 보다가 그 단어의 의미를 확인하게 될 때! 이럴 땐 정말 큰 시간을 들이지 않았음에도 단어가 술술 들어오지요.


그러니까 단어공부도 결국은 좋은 예문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이렇게 하는 단어 공부법을 사실 어렵게 생각하시거나 특별한 방법으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어요. 우리가 그냥 보는 토익책이나 모의고사들. 그 모든 책이 담고 있는 문장과 문제 속에도 어휘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자신이 공부한 부분을 통해 그 문제와 문맥에서 어휘를 익혀 가는 방법이 제일인 것 같아요.

 

이제 9월이네요. 곧 추석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조해 하시기보다는 지치지 않고 시험 날까지 꾸준히 공부하시는 것이 제일이란 사실! 다들 아시죠?


자, 새로운 계절인 가을을 맞이해서 저희『도금선의 토익결사대(다음카페에서 ‘도금선’을 치세요!cafe.daum.net/dodoeng)』도 새단장을 할 예정이예요. 가을이 오면, 저희 새집구경 꼭 한번 와 주세요^^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도 절 만나실 수 있답니다(현재 Gosimain.com 고시메인에서 정규반 강좌와 독해특강이 제공되고 있거든요). 환절기일수록 건강 조심 하시구요, 이번 주도 우리 파이팅 하자구요!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