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합격생이 풀어쓴 PSAT 기출문제 해설집’ 개정판
‘직접 경험한 노하우’ 담긴 PSAT 합격의 나침반
실전에 직접 사용한 ‘팁’까지 담아 ‘수험 최적화’
2018년도 포함 최근 6개년 기출문제 해설 달아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5급 공채 합격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인 PSAT. 많은 수험생들이 절치부심 쌓은 실력을 발휘할 본 무대인 2차시험을 보기도 전에 PSAT이라는 관문에서 좌절을 경험한다.
처음으로 풀어본 PSAT 점수에 충격을 받아 진입 자체를 포기하기도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도 좀처럼 오르지 않는 점수에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수년째 5급 공채 수석 및 최연소 합격자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세세한 공부방법은 다르더라도 모든 우수 합격자가 공통적으로 전하는 PSAT 합격의 정도(正道)가 있다는 것이다. 바로 ‘기출문제’가 그 정도다.
다양한 모의고사를 풀며 실전감각을 쌓으며 예상치 못한 문제가 출제되는 것에 대비하는 수험생도 있고, 학원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다. 스터디를 구성해 문제풀이를 하고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혹은 혼자 문제를 풀고 분석하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이처럼 공부방법은 제각각 달라도 모든 우수 합격자들이 놓치지 않았던 것은 기출문제 풀이와 분석이다.
‘합격생이 풀어쓴 PSAT 기출문제 해설집’은 기출문제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담았다는 점에서 기출문제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인 동시에 직접 PSAT을 준비하고 또 합격한 경험자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낸 ‘PSAT 합격의 나침반’이다.
저자들은 “모든 시험에서 기출문제는 그 시험의 출제방향을 알려주는 척도이자 수험생들에게 부족한 점을 알려주고 앞으로의 공부법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PSAT에서도 마찬가지”라며 “기출문제를 제대로 풀어보고 습득했다면 기본적인 실력 상승은 보장할 수 있다”고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합격생이 풀어쓴 PSAT 기출문제 해설집’의 가장 큰 장점은 수험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서술됐다는 점이다. 처음 PSAT을 풀어보는 수험생부터 시험을 앞두고 마지막 마무리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자 하는 수험생까지 PSAT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한 문제 한 문제 상세히 풀이했다. 또 각 문제마다 난이도를 표시해 자신의 실력을 스스로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저자들이 수험생 시절에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꼼꼼히 풀어본 경험, 실전에서 긴장감 속에서 시험을 치렀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별로 저자들이 사용한 ‘팁(Tip)’을 추가한 점도 수험에 최적화된 ‘합격생이 풀어쓴 PSAT 기출문제 해설집’의 특징이다.
해설집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PSAT의 경향과 출제유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문제마다 출제의도에 따른 설명을 하고 실전에서 사용할 수 없는 화려한 해설은 지양하는 방식으로 수험 적합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저자들은 “PSAT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이 합격의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꼼꼼히 해설을 작성했다”며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PSAT 합격에 한 발짝 다가갔으면 좋겠다”는 응원과 바람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