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컬럼-7급 공무원 국어 시험총평

2013-07-10     법률저널

7급 공무원 국어 시험총평

 

국가직 7급 공채시험 과목 중 국어는 출제 경향에 있어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그 동안 큰 비중으로 출제되었던 국문학사에서 4년 연속 1문제도 출제되지 않고 있으며, 한문과 실용문 독해의 비중은 크게 늘어났다. 한문은 최근 3~6문제가 출제되고 있는데 주로 한자어 쓰기 문제가 많이 나오고 있고, 실용문 독해의 경우 4~8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있다.

 

문제의 수준도 크게 높아져 비문학 독해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의 정도에 따라 시험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법 비중도 굉장히 높다. 현대문법에서 3~5문제가 기본으로 출제되고 있으며, 특히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품사나 문장에서도 반드시 출제되고 있다. 국어생활 영역의 출제 비중은 예전부터 높았고 매번 4~6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맞춤법과 표준어, 띄어쓰기, 비문의 유형은 거의 매번 출제되고 있다.

 

향후 국어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한 대책을 살펴보면 최근 국가직 7급 문제는 고전문, 고전문학을 제외하고 비교적 골고루 출제되고 있는 편이다. 따라서 특정 영역보다는 국어 전 영역을 골고루 학습해 두어야 한다.

 

비문학 영역 중 ㉠ 내용 확인하기, ㉡ 순서 바로잡기, ㉢ 접속부사 넣기, ㉣ 주제 찾기, ㉤ 글의 전개 방식 등은 반드시 챙겨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한자어 쓰기, 한문법, 한시 영역도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1~2문제씩 꼭 출제되고 있는 고전문법과 고전문 영역도 꼼꼼히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독해의 경우 문학과 비문학을 가리지 않고 처음 보는 지문이 출제되고 있다. 단순히 외우기만 해서는 독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다는 의미로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