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공감-RC의 기초는 단어다

2009-07-31     법률저널

 

도금선 한림법학원

 

안녕하세요~도금선입니다. 한동안 날씨가 흐린가 했더니 요즘은 또 파란 하늘을 보게 되네요. 하늘이 말이죠, 정말로 새파란거있죠?^^ 이렇게 하늘이 맑은 날에는 정말 공부하는게 괴롭기도 해요. 날씨가 이렇게 좋은데 책상 앞에만 있으려니 말이예요^^ 하지만, 이제 곧 가을이 오겠죠. 그때, 과연 내 모습은 어떨까를 생각하면서 열공모드로 들어가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지금 후회없이 공부해 놓는다면, 올해 가을은 정말 가슴이 뿌듯~할테니 말이지요^^


자, 오늘의 주제는 ‘단어’이야기입니다. 왜 갑자기 단어 이야기냐구요? 많은 분들을 상담하다보면 Part 7 독해에서 시간이 너무 부족해 미처 문제를 다 풀지 못하고 시험장을 나왔다는 분들을 뵙곤해요. 그래서 처음엔 독해연습 방법에 대한 상담을 하곤 했었는데, 아하~! 나중에 알고보니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독해에 속도가 나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하지만, 단어가 조금 낮선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예요. 외국어 단어를 능숙하게 잘 숙지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어요? 어차피 외국어는 외국어! 평상시에 쓰지 않는 단어들은 당연히 낮설기 마련이랍니다. 그러니까, 괜히 숨기고 감추려고 하시지는 마세요.


모르는 것은 배우면 그만입니다. 간혹 단어장을 들고 다니며 단어를 외우면 창피해서 그렇게 못한다는 분들도 계시지요. 다른 사람이 행여 내가 외우는 단어장을 어깨너머로 보고선, 기본단어를 외운다고 깔볼까봐 걱정이 되거든요. 하지만, 다른사람 시선따위는 사실 중요하지 않아요. 우리가 토익을 빨리 통과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겠요?


자, 그래서 만약에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 독해속도가 현저하게 느리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이 계신다면, 먼저 단어를 점검해보세요! 내 단어실력이 얼마나 되는지, 내가 얼마나 영어 단어나 문장을 대했을 때 빨리 그 의미를 잡아 낼 수 있는지 말이예요.


만약 단어가 약하다면 아무리 독해기법을 배우고 훈련해도 실제 독해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문제는 독해력이 아니었으니까 말이예요. 단어를 가장 수월하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은 사실 문장 속에서 접하는 방법입니다. 근데, 처음부터 무조건 단어장만 외우는것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해요. 그렇다고 해서 단어장을 만드는 것이 전혀 필요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단어장은 단어장 나름대로 중요하거든요.


그렇다고 단어가 약하니까 무조건 Vocabulary를 먼저 마스터하고 토익문제를 접하겠다고는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사람이 정리해 놓은 어휘집이란게 사실 그다지 잘 외워지지 않거든요.


단어습득에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를 하나 하나 단어장에 정리해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문제라는 것이 일단 문장인데다, 문제를 풀 때는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긴장을 하기 때문에 훨씬 기억에 잘 남거든요.


사전 찾는 것이 귀찮으시다구요? 에구구~! 사전찾는 습관은 정말 중요하답니다. 사전을 찾으면서 단어를 반복해서 생각하게도 되고, 단어장에 그 내용을 정리하면서 또 기억에 남기게 되거든요. 물론, 요즘 나오는 문제집들은 대부분 단어가 해설집에 정리되어 나옵니다. 하지만, 간혹 해설집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단어도 찾아야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조금도 망설이지 마시고 사전을 활용하셨으면 해요. 그렇게 하나 하나 만들어진 나만의 단어장은 정말 큰 영어밑천이 되어준답니다. 아무 수고 없이 얻는 것은 어느샌가 모두 사라지기 마련이니까요.


중고등학생도 아닌데 무슨 단어장이냐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내가 공부하던 중에 의문이 생겨서 정리한 단어장의 위력은 생각보다 대단하답니다. 부끄러워도 마시고 다른 사람의 시선도 너무 의식하지 마세요. 중요한 것은 우리의 목표달성이고 토익통과니까요.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단어를 만났을 때, 사전을 통해 나만의 단어장을 정리하고 그 단어장을 하나 하나 습득해가다보면 영어에 조금씩 자신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독해속도도 조금씩 빨라지고, 나중에 가서는 토익에서 웬만한 단어는 모르는 것이 없어져서 공부에도 재미가 생기거든요.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그렇게 만들어 놓은 단어장을 서랍에 그냥 넣어두시지 마시라는 거예요. 틈틈이 생활의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암기하다보면, 단어는 어느새 여러분의 편이 되어준답니다. 꼭~~! 정리에서 끝나지 마시고 낭비되는 시간들을 활용해서 영어단어의 달인이 되어보자구요.^^


여름이라 많이들 힘드시리라 생각돼요. 공부도 좋지만,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음~~ 그리고 아시지요? 매일 아침 6시! 90.7메가헤르츠에서 도금선의 토익과외가 방송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에요.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강의하고 있으니까,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실력을 쑥쑥 늘려주시길 바래요^^ 아! 공짜강의가 또 있네요! 매주 화요일 목요일 밤 10시 30분엔 ‘라이브 토익’에서 제가 인터넷 실시간 무료강의를 하고 있답니다. 문제도 모두 제공되고 있으니까,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어요. 그냥 포털 검색창에 ‘라이브 토익’이라고만 치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으실꺼예요.


다시 새로운 8월이 시작되네요. 요즘은 시간이 너무 빠른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알차게 보내는 우리의 시간, 결국 나중엔 큰 기쁨이 되어 돌아오리라 믿어요. 자~, 여러분! 우리 이번 주에도 파이팅 해요~!^^ 화이팅!